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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정한 시간, 일정한 장소에서, 일정한 형태로 일하고 있나요?
출퇴근 시간이나 근무 장소를 내가 원하는 대로 조절하면 좀 더 편하지 않을까요?
정형화된 근무에서 벗어나 업무시간을 탄력적으로 배분하여 근무할 수 있는 제도 「유연근무제」의 특징과 종류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유연근무제란?
근로자의 일하는 시간이나 장소가 유연한 근무 제도를 말합니다.
개인 여건에 따라 근무시간과 형태를 조절할 수 있으므로, 주 5일 전일제 근무 대신 재택근무나 시간제, 요일제 등 다양한 형태로 일을 할 수 있습니다.
통상의 근무시간·근무일을 변경하거나 근로자와 사용자가 근로시간이나 근로장소 등을 선택·조정하여 일과 생활을 조화롭게 하고, 인력활용의 효율성을 높일 수 있는 제도입니다.
유연근무제의 필요성 및 기대효과
스마트폰, 태블릿 등 각종 스마트 기기가 생활 속으로 들어오면서 굳이 회사에 출근하지 않아도 업무 수행이 가능해졌고, 일하는 시간과 공간에 제약이 없는 유연근무를 통해 업무 생산성을 향상시켜 기업의 경쟁력을 키울 수 있습니다.
유연근무제는 승진, 금전적 보상과 같은 전통적인 동기부여 요소 외에 업무에 대한 자기 주도성, 일과 생활의 균형(Work-Life Balance)을 높게 평가하는 젊은 인재들의 유인 요소로 작용하며, 일·가정이 양립할 수 있는 근로환경을 조성할 수 있습니다.
유연근무제 종류
근로자의 근로시간이나 근로 장소 등을 선택하고 조정하여, 일과 생활을 조화롭게 하는 일생활 균형 대표 제도인 유엔 근무제에는 시차출퇴근제, 선택근무제, 재택근무제, 원격근무제 4가지가 있습니다.
유연근무제로 내가 원하는 시간, 내가 원하는 곳에서 편안히 업무를 볼 수 있습니다.
시차출퇴근제는 기존의 소정근로시간을 준수하면서 출퇴근 시간을 조정하는 제도입니다.
선택근무제는 1개월 이내의 정산 기간을 평균하여 1주간의 소정근로시간이 40시간을 초과하지 않는 범위에서 1주 또는 1일 근무시간을 조정하는 제도입니다.
재택근무제는 근로자가 정보통신기기 등을 활용하여 주거지에 업무공간을 마련하여 근무하는 제도입니다.
원격근무제는 주거지, 출장지 등과 인접한 원격근무용 사무실에서 근무하거나, 사무실이 아닌 장소에서 모바일 기기를 이용하여 근무하는 제도입니다.
유연근무제를 이용하면
일과 생활을 보다 여유 있게 즐기고, 경력 단절을 예방할 수 있어요.
또한 자기 계발과 경력관리가 가능하게 되면서 근로자의 업무 집중도와 효율을 높여줄 수 있답니다.
지금 바로 여러분의 일∙생활 균형을 여유 있게 맞춰보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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