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728x90

#가볍게생각하고가볍게지나가기

 

가볍게 생각하고 가볍게 지나가기

 

삶의 무게가 너무 무겁게 느껴지고 작은 일에도 마음이 무너져내려 불필요한 생각들로 잠을 이루지 못할 때 우리는 어떻게 해야 할까?

여기 삶을 무겁게 대하지 않아도, 삶을 가볍게 즐겨도, 우리는 충분히 더 나아지고 즐거워질 수 있다고 말해주는 책이 있다.

「가볍게 생각하고 가볍게 지나가기」는 생각이 많아 힘들 때, 복잡한 생각으로 잠 못 이룰 때, 해결하기 어려운 생각들로 마음이 무거울 때 읽으면 좋은 책이다.

일상에서 느낀 감정을 솔직한 어투로 담아낸 작가의 이야기가 공감을 불러일으키며, 꾸미지 않고 편안하게 만날 수 있는 사람에게서 위로를 받는 느낌이 들게 한다.

‘여러 가지의 나로 가볍게 사는 것’이 삶의 중요한 치트키라고 말하며, 삶을 조금 더 가볍게 대할 수 있게 해줄 자신만의 치트키를 발견하게 해준다.


「가볍게 생각하고 가볍게 지나가기」

 

자기 인생에 집중하고 자신만의 행복을 선택할 사람,

마음은 가볍게, 행복은 충만하게 할 사람에게

도움을 줄 실용 에세이

 

이현진 지음 ㅣ 강한별


일상 속에서 내가 나를 위로하고 가볍고 사소한 것들로부터 살맛을 느끼는 것.

가볍게 사는 건 내 삶의 선택과 실패를 가볍게 대하는 것. 부족한 내 모습 그대로를 인정한다는 것. 나를 긍정하는 것. 타인의 인정 없이도 자신을 사랑할 수 있다는 위로이다.

내가 좋아하는 것을 가볍게 시작하고 실패를 가볍게 지나가다 보면 그 경험들이 쌓여 오직 자신만의 이야기를 만들 수 있다고 한다. 작가의 말처럼 내가 좋아하는 모습으로 내일을 가뿐하게 시작해 보자.

 

가볍게 생각하는 연습

삶이 그런 거 같아요. 가끔 둘러보고 비교할 때도 있겠지만 '일단 나의 한 판을 깨기 위해 몰입하는 것'

뭐가 나쁘다 좋다는 없어요. 같은 세상이지만 이 세상을 사용하는 각자의 방법이 다른 거죠. - ρ16

나에 대해, 나의 소중한 것들에 대해 생각하는 것은 매우 따뜻해지는 일이었다.- ρ25

좋아하는 사람들에게 종종 질문을 던져야 한다고 생각했다. 궁금해하지 않는 것, 그것이 제일 슬픈 것이라고 생각했다. - ρ26

관찰하고, 궁금해하고, 대답하고, 생각해 보는 것. 이것이 우리가 해야 할 모든 것이 아닐까. 나의 마음은 오늘 무엇을 행해 있었고, 어떤 것에 힘들었는지 - ρ27

오직 내 인생에만 집중하는 시간이 우리에겐 너무 필요하다. 보지 않으려 해도 자꾸 보게 되는 다른 이들의 행복 전시가 내 삶에 어떤 영향도 미치지 못하도록 내 인생에만 집중하는 시간, 나만의 즐거움이 필요하다. - ρ43

시 한 편 외우는 일, 좋은 문장을 삶에 적용해 보는 일, 나의 하루를 글로 쓰는 일... 나만의 멋진 습관은 나를 든든하게 한다. - ρ58

가벼울수록 커지는 행복

가능한 것만 꿈꿀 수 있는 건 아니다. 결혼은 하기 싫지만 우리 엄마에게 사위가 생겼으면 좋겠다. 우리 아빠에겐 손주가 생겼으면 좋겠다. - ρ59

같은 색연필로 어떤 그림을 그릴지, 같은 오늘을 어떻게 보낼지는 오로지 내가 원하는 대로 선택하면 된다. - ρ99

걱정은 딱 5분, 그 시간을 넘기면 고개를 흔들자. 정성스레 걱정한다고 일이 해결된다면 지금 우리가 걱정을 할 필요도 없을 테니까. - ρ103

내가 좋아하는 모습으로 살아도 돼

무언가가 되려고 어떤 일을 하는 게 아니라 지금 이 순간 할 수 있는 것들, 좋아하는 것들을 습관처럼 찾는다. '그런 날들이 차곡차곡 쌓이면 뭐라도 되겠지'라고 생각하면서. - ρ123

우리는 여러 가지의 내가 될 수 있는 가능성이 있는 사람이다. 그것만 알고 있으면 하나가 실패해도 괜찮다. 오직 한 단어로만 자신을 정의하지 말고 새로운 나를 위해 무언가에 계속 도전해 보자. - ρ144

 

 

좋아하는 책이 손길과 관심을 받아 낡는 게 그렇게 뿌듯하다.

'일당백'이라는 말처럼 백독 천독 해도 모자람 없는 한 권의 책은 다독이 부럽지 않다.


가볍게 생각하고 가볍게 지나가기 ρ134

 

 

나는 네가 무겁지 않게 살았으면 해

내가 원하는 것들로만 내 삶을 구성할 수 없다면 실천할 수 있는 것들로부터 하나씩 해 보도록 하자. 나만의 복과 나를 즐겁게 만드는 것들에 대하여 - ρ176

오늘도 썼다가 지운다. 말하려다 삼킨다. 누군가에게 상처가 될지도 모를 말을 내뱉기보단 차라리 말을 아끼기로 한다. 말을 잘하는 사람보다는 말을 따뜻하게 하는 사람이 되고 싶다. 말을 많이 하기보다는 꼭 필요한 말을 제때 잘 전하는 사람이 되고 싶다. - ρ184

우리는 조금 더 가볍게 삶을 대할 필요가 있다. 모든 걸 가볍게만 생각하라는 뜻이 아니다.

인생이 너무 무거워서 그 무게에 자주 짓눌리는 사람이라면 지금 당장, 조금이라도 가벼워지자는 말이다. - ρ198

-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지원받았습니다. -

 

#생각이많아힘들때 #읽기좋은도서 #이현진 #작가 #에세이 #신간도서 #공감글 #위로글

728x90
댓글